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항상 우리가 챙겨야 하는 건강 당뇨증상 10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당뇨증상 10가지 첫번째 손발저림
당뇨병이 생기면 혈액 속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면서 혈액이 끈적거리는 현상을 겪게됩니다.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되어 손발이 저리고 떨립니다.
당뇨로 인한 포도당의 체내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항상 피곤한 증상이 있다면 당뇨병 초기증상으로 의심하고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당뇨증상 두번째. 체중감소
갑자기 체중이 빠지게 되면 여러 가지 질병을 의심할수가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당뇨병 초기에는 우리 몸의 에너지로 쓰이는 포도당이 소변을 통해서 다량 빠져나감으로 에너지를 없게 되면서 지방, 단백질이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이 발생해 체중 감소가 될수 있습니다.
당뇨 초기증상에는 음식을 섭취해도 배고픔을 자주 느끼고 많은 음식을 먹어도 당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함으로 체중감량이 됩니다.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했다면 당뇨병 초기증상을 의심해보세요
당뇨증상 세번째. 피부 려움
당뇨증상에는 피부장벽 면역력이 감소해 가려움증을 느낄수있습니다. 특히 많은 음식을 섭취 후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우 당뇨병이나 고혈당의 초기증상을 의심하세요 이피부가 가려우면서 미열이 발생할 경우 혈당이 조금 상승할수있습니다.
당뇨증상 10가지 네번째. 상처의 더딘 치유
당뇨병이 진행되면 저항력이 약해지집니다. 그래서 피부에 종기같은것이 생기기 쉽고 건강한 사람에 비해 잘 낫지 않습니다. 상처도 잘 아물지 않고 곪기 쉬운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당뇨증상 다섯번째 피로 및 전신 쇠약감, 식곤증
혈액에 있는 포도당이 세포 안으로 들어가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됩니다.
피로감은 여러가지이유가 있지만 자주 피로하고 쇠약감이 느끼면 당뇨도 한번 의심해봐야 합니다.
당뇨증상 여섯 번째 눈 침침함
당뇨병 초기증상으로 눈이 침침한 현상이 나타나기도하빈다.
고혈당으로 가게 되면 눈의 근육이 제대로 역할이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눈의 초점이 흐려 질수도 있습니다.
당뇨병이 심하게 되면 합병증으로 당뇨망막병증이 발생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심한 경우 실명까지 어어지기에 당뇨병은 초기증상 발생 시 잘 관리하셔야합니다.
당뇨증상 10가지 일곱번째 성기능 저하
남성의 경우 높은 혈당으로 말초신경과 혈관에 이상이 생기면서 발기부전이 생기는 등 성기능이 저하가 될수도 있습니다.
당뇨증상 여덟번째 빈뇨
보통 사람은 보통 24시간 동안 최대 7번 소변을 보지만,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더 많이 봅니다.
혈당이 높아지면서 흡수되지 못한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고 수분을 함유한 채로 배설되어 소변량이 많아지게됩니다.
일반적으로 소변량이 늘어나도 음용량이 늘어나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당뇨도 한번 의심해보길 바랍니다.
당뇨증상 10가지 아홉번째 수면장애
높은 혈당이 지속되면 수면장애가 발생될수도 있습니다. 당뇨 초기일 때에 잠을 쉽게 잘수도없고 자주일어나게됩니다.
당뇨병의 경우 불면증까지 발생할 수 있으니 빠른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당뇨증상 열번째 수면장애
확실한 당뇨병 초기증상으로 기억력 감퇴가 나타났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당뇨병이 저혈당을 유발해서 뇌세포에 손상을 입히고 기억력 감퇴될수도 있다고 하니 유난히 기억을 깜빡하며 다른 초기증상도 함께 나타난다면 당뇨를 의심해봐야합니다.
예방방법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서 체중을 5~7% 줄이게 되면 일부는 제2형 당뇨병의 발병을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100% 예방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믿을 만하고 부작용이 없는 방법이므로 적극 권장합니다.
자신이 느끼는 증상만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자가 혈당 측정기를 통해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고, 적절한 운동 역시 반드시 필요합니다.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체중을 줄이기 위해 칼로리 제한이 필요하고,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