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살짝 살이 쪄서 그런디 허리통증이 조금 심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저는 살이 조금씩 찌면서 허리가 아파오더라구여 허리가 아프니 누워있게되고 누워있으니 더 허리가 아프고 그래서 간단하게 준비해봤습니다. 허리통증 원인과 예방법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허리통증 원인은
척추뼈, 디스크, 후관절, 인대, 근육에 문제가 생겼을때 허리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평소에는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척추가 일정한 한계점을 넘으면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디스크 파열, 운동량 부족으로 인한 근력 악화 또는 무리한 노동이나 운동, 척추 염좌 등이 허리통증으로 발현될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은 척추의 퇴행성 경우가 많아서,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올라갑니다. 척추의 노화가 진행되지만 아직 신체활동이 왕성한 50-6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과도한 신체노동, 특히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경우와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고 무리하게 했을경우 많이 나타납니다.
거북목으로 인해 목에 통증이 오고 목과 이어진 허리 통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목을 스트레칭해주시고 목에 힘을 너무 주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항상 바른 자세로 작업하시는 겋이 좋습니다.
허리통증 증상에는
▶허리에 통증뿐만 아니라 골반, 꼬리뼈, 엉덩이, 허벅지, 다리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리의 감각이 떨어지가 근력이 약해질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관련에서는 의자에 앉거나 숙이는 자세에서 디스크 증상이 심해집니다.
▶척추관협착증은 걸으면 요통과 저림이 심해지고 추간관절증후군은 허리를 뒤로 젖히고 부하를 가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척추 근육 피로로 인한 통증은 여러 부위 관련 근육의 뻐근함 등을 느끼게됩니다.
▶그리고 체중 증가를 들수가 있는데요 복부지방 증가로 인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허리통증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복부 지방 증로인해 척추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게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허리통증을 유발하게됩니다. 복부 지방으로 인해 허리통증이 생긴다면 지속적인 척추에 무리가되어 회복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체중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허리통증 증상 예방에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무리한 신체노동은 피하시고 척추의 부담을 줄여주는 의자나 기구 등을 활용하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평소 칼슘, 비타민D 등을 따로 복용 하시고 햇빛을 충분히 쬐어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골밀도 검사를 받고 골다공증이 있으면 약을 복용하는것도 하나의 예방법입니다.
▶복부와 등 주변의 근육은 몸을 똑바로 유지하고 활동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으시면 허리에 무리가 많이 옵니다. 가능하면 편안하고 굽이 낮은 신발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물건을 집을 때는 두 발을 넓게, 허리를 굽히지 말고 무릎과 엉덩이를 이용하여 일어서시길 바랍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는 눈높이에 맞추며 팔꿈치의 각도가 90도가 되게 하여 작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